가치 평가










소비자 가치

1) 온라인 상에서 회원의 가치

세상의 모든 사업은 광고가 없이는 사업이 불가능 하다.
어떤 사람들은 상품만 좋으면 입 소문을 타고도 많이 팔려 나간다고 하는데 이 또한 구전 광고인 셈이다.
어쨌든 온라인,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구전 광고까지도 하나의 광고 영역인 셈이다.
광고의 가치는 사람의 숫자와 무관 할 수 없다.
그래서 글로벌 업체들은 광고를 보는 사람의 숫자로 가치를 결정한다.
세계적인 글로벌 업체들의 가치 평가도 회원수가 얼마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회원의 가치는 또한 충성도에 따라 달라 지겠지만 대다수의 통계가 회원 1명당 얼마나 할 수 있고 같은 그 회원이 소비하는 금액에 따라 가치 평가가 달라진다.
예를 들면, 한 사람이 온라인 상에서 한 달에 10만원을 구매하고, 내게 1만원의 이익을 준다고 하면 1년에 12만원의 수익을 내게 주는 것이다.
10년을 소비자 역할을 하면 120만원 이지만, 30년을 소비자 역할을 해주면 360만원의 이익을 내게 주는 사람이고, 이런 사람 100명만 가지고 있으면 3억 6천만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이것이 단순 소비자가 내게 주는 이익이다.

2) 오프라인 상에서 회원의 가치

외식, 유통, 서비스업을 막론하고 한 달에 개인이 30만원을 쓴다고 가정했을 때
10%인 3만원이 적립금이라고 하고, 그 적립금 중에서 1/3 인 1만원이 판매원 수익이라고 했을 때
그 소비자 한 사람이 내게 주는 이익은 1개월에 1만원이며, 1년이면 12만원이고 10년이면 120만원 이다.
30년이면 360 만원이 되고 이런 회원이 100만 명이 있으면 3억6천 만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3) 회원관리

소비자 즉 회원이란, 광의적 의미에서 보면 모두가 소비자이며, 협의적 의미에서 보면 기능성 소비자라고 볼 수 있다. 광의적 의미에서는 소비자의 질로 볼 수 있고, 협의적 의미에서 보면 기능적 회원을 소비자라 할 수 있겠다.

4) 소비자의 질이 갖는 의미

생산성 소비자 : 대기업, 중소기업
판매성 소비자 : 가맹점, 판매자
단순소비자 : 일반 소비자

5) 충성도 비교